티스토리 뷰


한정된 플레이어가 많은 적을 상대할 때 필요한 룰입니다.

진 여신전생 RPG에서 공격 특기의 범위는

1 : 1명만 공격합니다.

1열 : 전열, 또는 후열 1줄을 공격합니다.

관통 : 전열과 후열을 꿰뚫어 2인을 공격합니다.

확산 : 목표의 좌, 우에게도 피해를 줍니다. 결과적으로 3명을 공격합니다.

전체 : 적군 전체를 공격합니다.

주위 : 자신의 주변 전부를 공격합니다. 그 범위는 주로 '전체'와 같이 취급합니다.(아군이 맞으면 안되니까.)

이렇게 6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어는 5명인데 적은 1000명이다.


여기서 플레이어가 전체 공격 마법을 사용한다면...?


룰 상으로는 1000명이 모두 맞아야 하겠지만, 그렇게 되면 전투는 현실적이지 못하고(게임이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상식선이라는 것을 한계로 둡니다.) 맥아리가 없어집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대규로 전투 룰 입니다.


이 룰은 각 공격 범위마다 일정한 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제한을 두어 현실성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1 : 오로지 1명만을 공격합니다.


ex)각성단계 1~4까지 1명만 공격합니다.

1열 : 각성단계×5명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ex)각성단계가 3이라면 15명까지 1열로 계산하여 공격합니다.


관통 : 각성단계×2명을 꿰뚫습니다.


ex)각성단계가 2라면 4명을 꿰뚫는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확산 : 각선단계×3명에게 확산에 의한 피해를 줍니다.


ex)각성단계가 3이라면 목표를 제외한 9명에게 확산에 의한 피해를 줍니다. 그 결과, 목표까지 10명을 공격하는 것이죠.


전체 : 각성단계×10명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ex)각성단계가 4단계라면 40명을 전체로 취급하여 40명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주위 : '전체'와 마찬가지로 취급합니다.


여기까지가 각성단계에 따른 범위 공격의 해설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그 집단에서 몇 명이 회피를 했고, 몇 명이 맞았나를 체크하는 법입니다.


공격 범위에 맞는 인원 수 만큼의 면체(주사위는 복합 사용)를 굴려서 나온 눈이 공격을 성공한 횟수, 즉, 피해를 줄 수 있는 인원입니다. 여기에서 사전에 고도의 기를 넣었다면 그만큼의 인원이 더해집니다.


ex 1)각성단계 3단계의 마계 마법사 '투명 레드니아'가 전체 공격 마법인 '마하아기라'를 사용합니다. 그럼 30명이 공격의 대상이 됩니다.(각성단계 3×범위 '전체' 10)
여기에서, 아쉽게도 현재 TRPG에서 사용하는 주사위 중에서는 30면체가 없습니다. 그래서 게임 마스터는 10면체와 20면체를 하나씩 굴리기로 합니다.(10 + 20 = 30)
그렇게해서 나온 주사위 눈은 13. 30명이 공격의 대상이지만 결과적으로는 13명만 '투명 레드니아'의 '마하아기라'를 맞아서 피해를 입게 되는 것입니다.


ex 2)만약에 '투명 레드니아'가 고도의 기를 20을 넣고 공격을 했다면 위의 결과에서 20명이 추가 됩니다. 13 + 20 = 33. 그러나, 처음 범위에 들어가는 인원은 넘을 수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투명 레드니아'는 '마하아기라'를 사용하여 30명 모두에게 피해를 준 것이 됩니다. 이것이 고도의 기를 넣은 것과 넣지 않은 것이 차이입니다.


잘 보셨습니까? 룰을 즉석에서 만들고 다듬느라 마스터께서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기왕 만든 룰이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기 전에 빨리 남기는 것이 좋겠지요.[웃음]


하지만 이 룰이 많이 사용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여러 명을 상대하는 것은 정말이지 힘들거든요.[웃음]

출처 :게이트 파워 원문보기 글쓴이 : 시현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